음악형태는 보다 실재적이고 음악적이다. 레코딩은 악보 자체보다 소리내어진 경로, 즉 연주 자체를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음악본질에 한층 더 가까이 가 있는 셈이다.
음반의 전기적 재생은 앞의 두 단계에서 음악매체가 벗어날 수 없었던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게 해준다. 공개연주회 시대의
글로벌화를 맞아 하나의 시장을 구성하였으며, 디지털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산업이 재편되고 다양한 신(新) 산업이 창출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서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급격한 변화를 맞았다. 특히 이 분야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인터넷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스튜디오 임대 사용료의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는 이점을 가진다. 이러한 이점으로 홈스튜디오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세미프로 스튜디오 및 독립스튜디오 등 중규모 스튜디오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의해 시장을 개방해야했다. 개방 이전에도 한국영화시장은 규제 일변도의 획일적인 관 주도 정책에 의해 자생력을 상실하고 정권의 손가락 끝에 그 방향과 운명을 내맡긴 채 허덕이던 상황이었다. 문화산업의 중요성보다 언론이나 예술에
음악이 우리나라 브랜드를 높이고, 문화산업 콘텐츠 수출과 국부를 창출하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다음 기사들은 각 국가별 한류열풍에 대해 소개한 글들로서 현재 분석중인 SM엔터테인먼트사 소속 연예인들에 관련된 기사들이다.
1. 뉴스로 본 해외 한류열풍
<유럽>
SM타운의 파리 공연이
정통 포크' 뿐만 아니라 록을 접목한 '포크록', '뉴포크록' 등 록 : '비주얼 록', '정통 하드 록', '펑크', '비트 록', '일본식 록' 등 엔카 : 미조라 히바리, 한국출신 가수 계은숙, 김연자 등
3) 다른 문화와의 결합
① 영화
② 애니메이션
③ 드라마
④ 한국 대중음악
2. J-pop의 장르
각 장
정도로 압축이 가능하다. 이렇게 압축된 파일은 고음질을 유지하면서도 1분당 약 1MB 정도로 압축하여 일반적으로 음악 한곡당 4~5MB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MP3에 대항하는 압축포맷인 AAC나 마이크로소프트의 WMA 등이 음반사들에게 주로 채택되고 있다. 이는 MP3가 사실상의 공개표준으
산업으로 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중국 문화산업에 대한 통계는 불충분하며, 단편적이어서 전반적인 발전상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중국 문화산업의 규모는 추정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관련 부처에 의하면 중국 문화산업의 시장규모는 1999년 기준, 영화 1억 5,720만 달러, 음반 24억
정에서 하드웨어, 네트워크보다는 컨텐츠가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디지털 컨텐츠산업은 정보기술과 문화가 융합된 종합산업으로서 방송, 영화, 출판, 음악, 오락 등 문화산업 전 분야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지식기반경제의 핵심산업이다. 셋째, 예술적, 문화적, 산업적 감각과 데이터 수집 및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이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환경 및 네트워크 환경은 지적소유권과 관련하여 전통적인 지적소유권 보호에 관한 법리로 해결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들을 발생시키게 된다.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은 이용자가 디지털화된 대량의 복합 멀티미디어 저작물을 초고속정보통